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받은 후기

안녕하세요. 강쥐입니다. 오늘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드디어 승인을 받았습니다! 너무 기뻐서 잊어버리기 전에 후기 적어야겠다 싶어서 왔습니다.

블로그스팟-애드센스-승인된-화면-이미지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받은 후기


블로그스팟 개설과 애드센스 신청 과정

우선 저는 8월 중순부터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사를 시작했고요.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스팟은 몇 달 전에 개설만 해 둔 상태였고 워드프레스부터 만들었는데요. 워드프레스에서 첫 글을 쓰기까지 도메인, 호스팅 연결 등 준비 기간이 한 일주일 정도 걸렸고요. 첫 글 쓰기 시작한 게 23일이거든요.

네이버 블로그 이사한 이유

첫 글 쓰고 바로 애드센스 신청부터 했습니다. 이유는 수익창출을 신청해도 검토 기간이 꽤 오래 걸린다더라고요. 그럼 검토 기간 동안 쓰면서 글을 늘리면 되겠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첫 신청과 첫 거절

블로그스팟은 27일에 처음 글쓰기 시작했는데요. 마찬가지로 글 하나를 쓰고 바로 신청을 넣었어요. 그리고 총 이틀을 제외하고 매일 하나 이상을 올렸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신청한 건 5일 만에 정책 위반으로 거절 메일이 왔고요. 블로그스팟에서는 딱 5일째인 9월 1일 정책 위반으로 거절이 됐습니다.


워드프레스 대표 사유는 '가치가 없는 콘텐츠', 블로그스팟의 대표 사유는 '게시자 콘텐츠가 없는 화면에 Google 게재 광고'였어요. 하위 이유로는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아직 준비 중인 화면',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 이렇게 세 가지가 명시되어 있더라고요.




거절을 받은 당시 블로그 상태

9월 1일까지 제 게시글은 6개였습니다. 글자 수는 대략 1000자 ~ 2000자 사이가 많았고요. 사이트 속도는 모바일 40~50 정도 나오더라고요. 무료 테마 사이트에서 받은 테마였어요. 워드프레스에서는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고 했는데 블로그스팟은 게시자 콘텐츠가 없는 화면에 광고? 뭔가 다르다 싶어서 글 쓰는 방식을 크게 바꾸지는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쓴 글들은 2000자가 넘는 글들이 반 이상이었거든요. seo에 딱 맞춰서 쓴 거기 때문에 목차도 있고 이미지도 작고요 속도도 더 잘 나왔어요. 그런데도 오히려 블로그스팟에는 대표 이유가 가치가 낮아서라는 말이 들어가지 않았기에 다른 걸 수정하려고 해봤습니다.


메일 확인 즉시 다시 검토 요청을 보내놓고 다음날 글 8개까지 작성을 하였는데요. 이번에는 하루 만에 이전과 같은 이유로 정책 위반 주의 필요 메일이 왔더라고요.



애드센스 거절 받은 후 수정한 것

1. 테마 바꾸기

이 부분이 지금 생각해 보니 큰 도움 된 것 같진 않지만 일단은 시도해 봤습니다. 속도 향상을 위해서 기본 테마로 바꿔줘봤어요. 이전 테마는 무료 사이트에서 받은 테마였는데 기능적으로 좋았고 메뉴 분류하기 좋도록 설정이 잘 되어있어서 너무 맘에 들었었는데 속도가 많이 느렸었거든요. 모바일로 30 ~50 정도가 나왔었어요.


2. 애드센스 위젯과 html에서 애드센스 코드 찾아서 지우기

게시자 콘텐츠가 없는 화면에 광고 > 이 메시지가 너무나 찝찝하여 인터넷 후기 검색을 해보니 위젯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안 쓰더라도 html에 남아있는 코드가 있으면 그 메시지가 뜰 수도 있다더라고요. 일리가 있어 보여서 삭제하는 방법을 찾아 html에 있는 애드센스 코드를 모두 삭제해 줬습니다.


3. 하나의 블로그에 집중

그래도 블로그스팟의 이유가 워드프레스보다는 나은 것 같단 생각이 들어서 워드프레스는 잠시 미뤄놓고 블로그스팟에 글을 집중해서 썼어요. 검색을 통해 보니 보통 글 10개 이상은 넘게 쓰고 재신청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글 10개 넘기기에 집중했습니다.


4. 글 수를 늘리려고 노력

길게 쓰려고 노력은 해봤지만 주제 자체가 글만 길게 쓰는 것과는 조금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었어요. 하여 억지로 길게 늘리기보다는 이미지를 최대한 줄이면서 관련해서 이해가 잘 되는 이미지를 올리는 것에 더 신경을 썼어요. 왜냐면 게시물이 늘어날수록 사이트가 점점 더 느려지더라고요. 노력은 했지만 사실 이 부분은 잘 안되긴 했어요. 제가 임의로 판단을 했을 때는 글자 수가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최대한 길게 쓰려고 해도 안되는 부분은 대충 넘겼습니다.


5. 기존에 써 놓은 글들 검색 등록 확인하기

게시물 10개를 써 놓더라도 구글에 색인이 안되면 갯수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후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기존에 써 놓은 글들 색인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했고 구글뿐만 아니라 다음,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의 빙까지 다시 한번 확인 후 색인 신청까지 해줬습니다. 추가로 새로 글 쓸 때마다 수동으로 다 색인 신청을 해줬어요. 


6. 쿠팡 광고 삭제

제가 블로그스팟 처음에 쿠팡 광고부터 달았거든요. 쿠팡 검색창과 긴 배너가 있었는데 이게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에 해당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싶어서 일단 삭제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을 보면 배너를 달아도 애드센스 가능하다는 분들이 많아서 이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는 사실 모르겠습니다.


7. 거절된 후 바로 신청하지 않고 준비됐을 때 신청

기존 후기 검색을 했을 때 정책 위반에 대해 수정이 되지 않은 채로 재신청부터 넣는 경우에 구글에서 신청 자체를 못하도록 기간을 두는 경우가 있다더라고요. 저의 경우에도 이미 10일도 되기 전에 2번이나 신청했고 거절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글 10개를 쓰기 전까지는 신청을 넣지 않기로 했어요. 그리고 게시물 10개를 넘기고 구글 콘솔에서 색인까지 10개 되는 걸 보고 다시 수익창출 신청을 넣었습니다. 그게 2일 전인가? 3일 전인가? 가장 최근인데도 이게 기억이 잘 안 나요. 아무튼 며칠 안됐는데요.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드디어 수익창출 승인!

오늘 글 하나 올리고 수정할 곳은 없는지 재차 확인하려고 제 블로그를 열어보는데 갑자기 광고가 딱! 뜨더라고요?!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승인이 된 겁니다.! 일요일인데도 쉬지 않나 봐요. 지난번에 거절 메일도 일요일에 받았거든요.! 봇이 승인을 해준 건가 싶기도 해요.


저는 사실 애드센스 승인이 아주 처음은 아니에요. 오~래전에 2016년도에 유튜브로 도전해서 그때는 크게 조건도 어렵지 않았고 금방 승인 됐었거든요. 영상 하나만 올리고 광고 단 거라 그 영상 조회수는 1000회 정도 밖에 안되다 보니 수익도 크지 않아서 어느 순간  그 영상을 비공개하면서 애드센스 보류가 됐는데요. 오래 그냥 뒀다 보니 비활성화 계정으로 변경되어 있더라고요. 그때는 그냥 해본 거라 크게 기쁜 것도 몰랐는데..


이번에 블로그는 제가 처음으로 마음먹고 도전해서 광고 뜨는 걸 딱 보니까 너무 기쁜 거 있죠?! 그래서 바로 계정, 메일 등 다 확인하고 위젯에 광고도 주렁주렁 달아주고 후기 남기려고 글도 적고 있습니다. ㅎㅎ 이제 막 광고가 승인이 된 거라 우선 맞춤 자동 광고로 다 설정해놨는데 천천히 더 알아보면서 최적화를 또 해보려고요.


하여튼 결과적으로 블로그스팟 첫 게시글 이후 12일 만에 2번 거절당하고 3번째 승인이 된 것인데요. 승인 결과에 도움이 되었다 생각하는 것과 도움 되지 않았다 싶은 것을 정리해 보자면요.

 


승인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생각하는 것

1. 속도 문제

기본 테마에서 다시 다른 테마로 바꾸면서 속도가 또 이전과 비슷하게 내려갔거든요. 기본 테마 50대였고 바뀐 테마 40대였어요. 결과적으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영향이 있었다 생각되진 않아요.


2. 글자 수 2000자 넘는 글 거의 없음

대부분 1000자 ~1500, 2000자 사이의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글들은 대부분 글자 수가 많은 편인데 2000자 넘고 3000자인 글도 있거든요. 그런데도 가치가 없다고 뜨는 것을 보면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승인에 도움이 되었다 생각하는 것

1. 글을 많이 쓰는 것

거절된 이유가 그만큼 글이 부족하다는 말일 수도 있는 거 같았는데 최소 글 10개를 쓰고 색인까지 완성된 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재신청 했던 게 유효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카테고리나 태그 등 글 분류를 줄인 것

이전에는 카테고리와 함께 태그로 글 모음을 최소 5가지가 넘게 만들어 놨었거든요? 제 딴에는 사람마다 보고 싶은 글 모음이 다르니 다양하게 만들어 놓으려던 건데 그게 문제였던 것 같아요.

아직 준비 중인 화면>이라는 이유에 가장 근접한 문제라고 생각되었어요. 태그를 눌러서 들어가도 거기에 글이 1개나 2개 정도 밖에 안됐었거든요. 그래서 다 없애고 딱 두 가지로만 나눴어요. 그리고 각 카테고리 하나에 글 5개 정도는 되도록 준비했습니다.


3. 이미지 갯수를 줄인 것

최대한 글에 도움이 되는 이미지를 올리려고 글의 진행에 따라 이미지도 함께 다 올려줬었는데요. 이전에 썼던 글의 이미지까지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건 줄이려고 일부 삭제도 해줬어요. 그리고 새로 적는 글에는 애초에 많이 올리지 않았고 최대 5개 이하로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기타 애매한 부분

1. 애드센스 코드 지우기

정확하게 이 부분이 문제가 됐었는지 아닌지를 여전히 알 수가 없는데요. 하지만 일단 저의 경우와 같은 메시지를 받으신다면 혹시나 만에 하나 이거 때문일지도 모르는 일이잖아요? 그러니 예방 차원에서 미리 삭제해놓으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2. 쿠팡 검색창과 배너

이거는 괜찮은 분들도 있어서 사실 애매해요. 저한테는 효과가 있었다 생각되지만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애드센스와 쿠파스 동시에 하고 방문자 하락

3. 직접 쓴 글

마지막으로 글들은 당연히 AI의 도움을 받지 않고 직접 다 쓴 글인 것도 AI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어 적어봅니다.!


마치며..

이렇게 저의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 12일 만에 3번 도전해서 받은 후기를 적어보았고요. 현재 보고 있는 이 블로그와 아직 승인 받지 못하고 3번 거절을 당한 워드프레스도 나중에 승인을 받는다면 그 과정을 적어볼게요.


오늘 너무 기뻐서 승인 확인하자마자 주절주절 적어봤고요! 승인 기다리시는 분들 모두 잘 되시기를 바랄게요. 파이팅!

다음 이전

POST ADS1

POST ADS 2